알고리즘/코딩 테스트

[코딩테스트 javascript] 게임 맵 최단거리 - BFS ,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

Judith Hopps 2023. 1. 30. 15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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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맵 최단거리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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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 

 

해결 방법

1. 최단거리는 BFS 즉, Queue를 이용한다.

2. 좌표를 하나씩 queue에 push하여 count를 추가한다.

 

3. VisitCount의 마지막 index의 값을 확인한다. 

 

 

 

※ visitCount 즉, array[i][j]를 1로 초기화 하는 방법

arr.map(v=>v.map(a=>1))

 

 

function solution(maps) {
    // 방향
    const dy = [-1,1,0,0];       const dx = [0,0,-1,1];
    // 길이
    const n = maps.length;      `` const m = maps[0].length;
    //BFS - queue
    let visitCount = maps.map(v=>v.map(c=>1));
    let queue = [[0,0]];        
    
    while(queue.length) {
        const [y, x] = queue.shift();

        // 방향
        for(let i = 0; i < 4; i++ ) {
            const ny = y + dy[i];
            const nx = x + dx[i];
        // map 좌표 넘는지 확인
            if(ny >= 0 && nx >= 0 && ny < n && nx < m) {
                if(maps[ny][nx] === 1 && visitCount[ny][nx] === 1) {
                    visitCount[ny][nx] = visitCount[y][x] + 1;
                    queue.push([ny,nx]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return visitCount[n - 1][m - 1] === 1 ? -1 : visitCount[n - 1][m - 1];    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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